내일배움캠프/본캠프 TIL

TIL 48일차

UXUI0 2025. 1. 16. 00:27

TIL (Today I learned)

 

 오늘 나는 무엇을 했나요

- 최종프로젝트 문제발견

- UX집중반 

 


오늘은 어떤 것을 배웠나요

최종프로젝트 문제 발견

 

오늘 달성한거 :우리가 해결할 문제를 정하는 과정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때 단계, 순서를 이상하게 진행 하고 있었던것을 깨달음

내일 할일 :문제설정의 기준에 부합한지 다시 리서치조사

 

오늘 우리는

긴 출퇴근으로 인하여 직장인들이 우울증을 겪는다. 라는 문제점을 발견을하고 

그것에 대한 시장조사, 트렌드조사, 근거를 찾았다. 

 

조사데이터를 토대로 우리는 이것이 정말 사용자의 진짜 문제인지, 문제를 UXUI 솔루션으로 해결할수있는문제인지,

사용자리서치를 통해 검증할수있는 불편함인지,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어떤 가치를 창출할수있는지를 대입하고 정말

제대로 문제설정이 된지 확인을 하였다.

위에 내용을 요약하자면

 

1. 출퇴근 시간으로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직장인들

출퇴근길로 인한 스트레스 발생 ( 원인으로는 지하철 자체의 환경, 시간빈곤 등)

 

2.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는사람들도 있지만 약간 받거나 보통인 사람들도 있다. 

이유는 스마트폰

즉 스마트기기로 여러 활동들이 가능해지면서 차내에서도 의미 있는 시간(생산적인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됐다는 점이 큰 변화라고 생각.

 

3.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면 근로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을 할수있고, 그로인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할수있을것으로 기대

 

4.하지만 이러한 출퇴근시간에 이용하는 서비스 (유튜브 ,밀리의서재, 게임앱 등)이 있으나

출퇴근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서비스는 없다. 

 

5.즉 직접 경쟁사가 없고 출퇴근인구는 약 2,500만명(통계청 자료) 으로

시장 잠재성은 출퇴근 시간 동안의 유휴 시간을 활용하려는 콘텐츠 시장은 지속 성장 중이므로 수익창출이 가능할것으로 판단

 

 

그리고 이것을 토대로 다시 튜터님에게 피드백을 받으러갔다.

 

일단 문제정의 접근방식이 잘못됌.

 

출퇴근 시간에 사용하는 앱은 특정 앱으로 정해져있지 않음그것 자체가 제품 아이디어가 될 수 없음.
문제 정의인 “출퇴근 시간이 스트레스이다”를 해결해주는 경쟁사 예시(음악앱, 게임앱, 자기개발앱 등)들이 간접적인 해결은 될 수 있으나 직접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문제로 보이지 않음. 

 

근본적인 출퇴근 시간을 줄여주거나 출퇴근 관련 서비스(예시-교통 정보 파악, 교통편 예약)이 아니고서야 여가시간에 

쓰는 앱이 현재 정의한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해주는 방향성이라고 보기 어려움.


예를들어 게임앱, 명상앱은 애초에 출퇴근 시간 스트레스를 풀어주고자 나온 앱이라 보기 어려움. 

따라서 내가 진짜 제품을 통해 해결해주고 싶은 문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아야 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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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피드백을 듣고 우리는 다시 시장조사, 트랜드 조사, 타겟 사용자 조사를 하고 그 안에서 찾은 내용을 기반으로 

문제 정의하기 과정을 거쳤다. 그 결과 우리는 팀원과 회의후 "출퇴근시간으로 인한 우울증" 이라는 문제는 여러 요소로

인하여해결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후, 다른 문제를 찾기 시작함.

 

 

먼저 처음부터 돌아가기로함 각자의 관심사를 마인드맵으로 적고 그중에서 공통적인 부분을 찾음



크게 헬스케어, 자기개발,교육,취미생활로 공통적인부분이 좁혀졌으며 그안에서 주제를 각자 투표를 함

결과로 독서, 기록이 선정이 돼었다.

 

그후 우리는 먼저 도서 라는 도메인을 선정후 시장조사, 경쟁사조사,타겟사용자 조사,트렌드조사를 진행을하였다.

그중 나는 타겟사용자 조사를 하였으며, 

 

통계자료를 위주로 자료를 찾아왔으며 독서에 관한문제는 독서를 하고싶지만 못하는쪽으로 크게 설정하여 

독서 장애 요인및 연령대별 독서율과 독서에 대한 타겟사용자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후 우리는 이것을 제대로 문제설정을 했는지 체크를 하였다.

체크는 앞서했던 긴 출퇴근시간우울증 문제에서 사용했던 방식과 동일하다.

 

요약하자면

 

사용자 관점에서 사용자의 진짜 문제인가요? 

=결론적으로, 독서의 가치와 유용성을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애 요인들이 독서율을 저하시키는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개선이 필요한 영역으로 보입니다.

 

트렌드에 맞추어 성장할 수 있는 앱인가?

=주춤하던 독서 시장이 텍스트 힙과 책꾸 등 새로운 트렌드로 인해서 다시 활발해지고 있다.

 

UX/UI의 솔루션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가요?

=이미 여러 독서 앱이 있으며, 독서라는 것을 여러방면으로 도와주는 앱이 다수있으므로 이것 자체가 UXUI적으로 해결할수있다는 증거

 

사용자리서치를 통해 검증할 수 있는 불편함인가요?

=독서는 접해본 사람이 다수 있으며, 정성적 리서치와 정량적 리서치로 검증가능할만한 불편함이다.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어떤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까요?

= 2024년 독서 문화는 단순한 책 읽기를 넘어 개인의 취향을 표현하는 문화로 자리 잡으며, 관련 출판 및 용품 시장도 크게 성장했다.
트렌드가 여러 방향으로 성장함에 따라 독서의 유용성은 알지만, 접근하기 힘든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외부고객의 유입을 늘릴 수 있을 것이다..

 

비지니스 창출이 가능한 문제 사이즈인가요? (마켓 리서치)

=광고수익,프리미엄모델(구독 서비스),제휴마케팅,파트너쉽,컨텐츠판매 등으로 창출이 가능하며,

마켓리서치로 다른 경쟁사앱들도 이러한 비즈니스모델을 가지고있는것으로 판단

 

이러한 이유로 문제 설정이 제대로 되었다고 판단..하지만

 

독서량 감소라는것자체가 사회적문제인데 이것을 정말 해결할수있을지 고민이 든다...

 

 

 


 

- UX집중반 ( UX 프로젝트)

오늘은 와이어프레임으로 제작한 솔루션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1.내 예약페이지의 실시간 주차가능면 안내 및 반납 장소 근처 주차장 찾기 UI 추가

 

2.반납장소근처 주차장 찾기를 누를시 나오는 다른 주차장 찾는 화면

리스트에서 카드로 바뀌는 프로토타입

 

 

주차잔여석의 새로고침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가 되며 업데이트가 몇분전에 되었는지 알려줌

장소찾기를 클릭하면 지도와 리스트를 보여주며 클릭시 맵이 확대대며 핀도 크기가 다른핀보다 커짐

 

늘은 어떤 문제를 겪었고, 앞으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요

오늘은.. 문제설정에서 아직 벗어나지못했다.

이유는 우리가 자꾸 특정 기사 몇개로 바로 사용자 문제 정의로 접근하는것같다

해결책은 일단 이번주는  튜터님의 말씀대로  시장 조사, 트랜드 조사, 사용자 조사에 집중하고 어떠한 문제나 산업에 집중할지

근거를 기반으로 좁히는데에 집중해야 할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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