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Today I learned)
오늘 나는 무엇을 했나요
-팀과제 (UX 프로젝트)
오늘은 어떤 것을 배웠나요
1. 오늘은 사용성테스트 마무리를 하였고( 튜터님의 피드백으로 계속해서 UT를 진행할때마다 보완을하고 보완한걸로 진행을 했다 )
첫번째 UT시나리오인데 "시간협의가 가능한" 조건이 있었는데 이 조건때문에 알바공고리스트의 갯수가 확 줄어들어
시간협의조건 을 없애고 두번째 UT를 진행하였다.
두번째 UT를 진행한후 사람들이 조건을 듣고 하는 첫번째 테스크에서 너무 헷갈려하여 첫번째 테스크전에 테스크를 수정을하였다.
이런식으로 먼저 평소에 어떤 방식으로 채용 공고를 찾는지를 확인하고 난후 원래 첫번째 테스크를 진행하였다.
그후 나온 인사이트들 ( 구글폼, 유저플로우 사용성테스트) 을
어피니티 다이어그램방법으로 인사이트 정리후
그것을 아이스프레임워크로 우선순위를 정하였다.
이때 기준은 얼마나 임팩트있는지, 성공할 확신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구현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리소스가 얼마정도인지를 기준으로 보고 팀원들과 점수 (1점 ~10점) 을 두고 우선순위를 정하였다.
그후 우선순위로 나온 문제를 바탕으로 경쟁자분석을 하여 각 경쟁사에서 장단점을 분석하여 우리가 정의한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분석을 하였다.
오늘은 어떤 문제를 겪었고, 앞으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요
솔루션 도출을 할때 어려움을 겪었다. 채용 공고 상세페이지의 문제에 대한 솔루션이였는데,
먼저 경쟁사를 분석한후 각 경쟁사는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해결을 하였는지를 보고, 솔루션을 도출할때, 구직자말고 공고를 올리는 기업쪽에서의 문제와 시스템자체에 문제때문에 이것을 어떻게 해결할지 골치가 아팠다. 일단 팀원들과 최대한 셋다 윈윈하는 방향으로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해 생각을 많이 했다.
예시로 알바천국은 리뷰시스템이 약간 복잡한데 일단 알바리뷰라는 카테고리가 따로있고 거기서 리뷰를 써야하며,
현재 리뷰가 알바천국에서 정한 조건에 맞는 경우에만 노출되기 때문에(조건이 안맞아도 리뷰는 올라감), 실제로 리뷰가 존재하더라도 지원자가 공고에서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것을 솔루션 도출하여 리뷰 노출 조건을 완화하거나 사용자에게 조건이 안맞을때 알림을 보내거나, 공고 상세페이지에 리뷰 섹션을 고정하여 모든 리뷰를 표시하며, 리뷰 작성 기능과 참여 유도 메시지를 추가하는식으로 솔루션을 도출한것같다.
이렇게 솔루션이 시스템적인부분과 공고를올리는 기업에 입장에서의 원인이 많아서 시간이 걸린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