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본캠프 TIL

TIL 16일차 (팀 프로젝트 우리동네GS앱 UI 개선)

UXUI0 2024. 11. 12. 21:20

TIL (Today I learned)

 

 오늘 나는 무엇을 했나요

 

- 팀 프로젝트 ( 우리동네 GS UI 개선)

 

 

오늘은 어떤 것을 배웠나요

1.팀 프로젝트 

오늘은 팀원과 사용자 문제를 찾고 정의하였다.

먼저 사용자의 문제들 중 중요하고 큰문제를 타겟 사용자를 분석할때 같이 찾아내었으며, 재고찾기로 선정이 되었다.

먼저 사람들이 재고찾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요약하자면 시간절약 및 인기 상품 확보를 목적으로 사용을 하는데 이러한

부분에서 문제가 발견되었다.

문제정의 : 사용자가 재고찾기에서 어떤 상황에서 어려워하고있는지를 재고찾기 플로우를 보면서 어디가 문제인지를 파악을 하였고, 그 원인으로는 원하는 제품을 확인하려고 할때 재고 상태를 빠르고 쉽게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재고찾기

기능에 불편함을 느낀다.하나의 행동을 위해 두번의 플로우를 거쳐야해서 시간이 낭비된다.

 

근거: 재고찾기에서 재고 상태를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없어 불편하다는 VOC가 다수 확인되었다.
재고 찾기부터 결제까지의 주요기능 사용자 플로우를 확인 했을 때, 같은 과정을 한 번 더 거쳐가는 것이 확인되었다.

 

결국 공급자가 원하는 목적과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이 일치 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볼수있다.

 

이렇게 사용자문제까지 찾은다음 솔루션을 내기전에 튜터님에게 지금까지의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튜터님의 피드백


먼저 피드백을 받을때는 무엇을 수행한지는 전반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말하는것보다는
결론, 인사이트, 팀끼리 논의한 정리사항이뭔지를 말해야합니다.
그것을 듣고 거기서 발전시킬만한 인사이트가 있나 더 플러스적으로 찾아볼게 있나 피드백을 줄수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VOC를 어디서 찾았으며 무슨 리뷰가 있었으며 등등 말고 가장중요한 이러한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 통틀어 한번에 정리하여서 공유하는것이 좋습니다.
 

나머지 주요기능을 우선순위로 나눈것과 리뷰를 정리하여 카테고리별로 분류 한것은 잘하였습니다.


서비스선정과 그 이유, 타겟사용자와 경쟁사 레퍼런스 조사하기, 선정한서비스의 핵심기능과 UI디자인 분석한글을
피드백을 참고하여 결론 위주로 짧게 강조하여 정리를 하면 좋습니다.
그다음 사용자의 문제정의를 좀더 명확하게 구체화한다음 솔루션을 통해 사용자 문제해결을 하면 좋을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사용자의 문제정의를 명확하게 한다는것은 주요기능인 재고찾기가 뭐가불편하지 뭐가 중요한지 파고파고
정리를하여 이 앱을 사용하지 않던 사람이라도 한번에 이해할 수 있을정도로 구체화를 하라는 의미였습니다.

이미 정리는 다 하여서 알고는 있겠지만 그것을 말과 눈으로 한번에 이해할 수 있을정도로 정리를 하는것은 또 다른 것입니다.

 

 

우리팀은 튜터님의 피드백을 받은후 먼저 사용자문제와 근거를 다시 정리를 하였고 보다 정확한 문제정의를 구체화하였습니다.

사람들이 재고찾기를 사용하는 이유를 분석을 한다음 근거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파악을 하여 좀더 구체적인 정보를

도출해 냈습니다.

 

 

그후 서비스선정이유, 서비스,타겟사용자,경쟁사분석및  핵심기능과 UI디자인분석한것의 결론을 정리 구체화하여  다시 정리를 하였습니다.

정리 전과 후 서

선정한 서비스와 이유는 먼저 근거를 중점으로 다시 정리를 하였습니다.

 

 

정리 전과 후 타

타겟사용자와 선정서비스및 경쟁사분석에서 경쟁사는 장점을 빼서 가져왔으며, 선정서비스는 가장 중요한 주요사용기능과 그에 대한 문제점을 겪고있는 사람들의 VOC를 정리하였고 마지막으로 타겟사용자들의 특성과 니즈를 구체화하여 다시 작성하였습니다.

 

정리전

 

정리 후

핵심기능과 UI디자인분석글

핵심기능의 우선순위와 그 기능을 사용할때의 퍼소나를 구체화하였고, UI키트및 다른 경쟁사의 UI에서 가져올만한 부분을 분석한것을 따로 아래로 때서 정리를 하였습니다.

 


 

 

정리를 마친후 시간이 남아 솔루션단계로 넘어갔고 플로우개선까지 하였습니다.

개선전과 개선후

 

플로우 개선에서는 먼저 사용자문제 근거에서 나온것을 바탕으로 개선을 하였으며,

결과로는 매장상세페이지에서 다시 매장픽업창으로 넘어가서 다시 물건을 검색하고 주문을 하는 플로우에서

처음 재고를 찾은후 재고찾기창에서 바로 해당 매장에 장바구니또는 바로구매로 이어지는 플로우로 개선을 하였습니다.

 

 

 

늘은 어떤 문제를 겪었고, 앞으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요

내가알고있는 내용이지만 그것을 말로 표현하는것은 다른문제였다.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한눈에 한귀에 한번에 이해할수있을정도로 정리 및 구체화 하는습관을 들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