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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32일차

UXUI0 2024. 12. 16. 23:52

TIL (Today I learned)

 

 오늘 나는 무엇을 했나요

-노코드 강의 1~3강 복습

-디자인 카타  Saas 리서치

-서비스 랜딩페이지 개인과제 발제 듣기


오늘은 어떤 것을 배웠나요

오늘은 서비스 랜딩페이지 개인과제 발제 날이다.

 

노코드 강의 1~3강 복습

그래서 노코드강의를 일단 3강까지 들은다음 다시 1강부터 3강까지의 결과물을 강의를 안보고 만들어보았다.

확실히 처음만들때는 전체구조를 잡는게 어려웠는데 지금은 전체구조를 잡는것이 능숙해진것같다.

피그마에서는 디자인만 하고 레이아웃의 구조를 직접 잡거나 이름하나하나 정하지 않는데 웹플로우는 디자인툴이 아니라

일단 레이아웃의 순서와 각각의 클래스를 다 잡는법을 배워야 나중에 작업할때 이상한곳을 쉽게 수정할수있는것같다.

 

 

 

그다음은 디자인이나 인터렉션 반응형인데 이것은 피그마와 비슷해서 어렵지않게 배운것같다.

먼저 디자인은 전체구조만 다 잡아놓으면 그위에 텍스트나 사진을 입히는 과정이다보니 그외 마진 패딩 간격등은 피그마에서 많이 해본것이라 익숙했다.

 

인터렉션은 떠한 행동을 했을때 일어나는 결과를 만드는것인데 디자인의 의사상태와 비슷하다.

호버,클릭 등 여러 트리거를 통해 결과를 디자인하는것이다.

 

다음으로 웹플로우에서 CMS기능을 이용하여 DB를만들고 그것을 이용해 리스트를 만드는법도 계속 복습을 해보면서 익혀나갔다.

다음으로 어려웠던게 에어테이블와 웹플로우 CMS를 연동하는것이였는데 이것은 일단 에어테이블에서도 DB를 만들어야하고 웹플로우에서도 만들어야한다음 그다음 그것을 확장프로그램?으로 연동을 하는것이였는데 이것도 일단 어떤식인지 이해를 해놓은다음 다시 복습을 해보니깐 처음보다는 더 쉽게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에어테이블로 자동화를 하고 고객에게 자동으로 메일을 보내는법도 배웠는데 

이것은 피그마에서도 트리거와 액션을 다룬경험이 있어서 어렵지 않게 배웠다.

 


 

디자인 카타  Saas 리서치

 

오늘은  비즈니스도메인중 SaaS에 대한 리서치및 발표에 대한 발제를 들었다.

그중 나는 Dropbox에 대한 리서치를 맡았다.

 

먼저 조사를 하기전에 Saas에 대해 좀더 검색을 하였다.

먼저 SaaS의 주요 특징은 

1.인터넷을 통한 접근: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연결만 있으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2.구독 기반 모델: 일반적으로 월간 또는 연간 구독 형태로 제공된다.
3.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 서비스 제공업체가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 보안, 업그레이드를 담당한다.

 

즉 SaaS를 사용하는 이유는 쉬운 접근성과 비용 절약, 유연한 확장성이 있다.

 

이를 기반으로 Dropbox를 조사하였다.

먼저 Dropbox가 SaaS(Software as a Service)로 분류되는 이유를 조사했다.

1.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Dropbox는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작업 공간을 제공합니다
2.설치 불필요: 사용자는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를 통해 Dropbox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구독 모델: Dropbox는 구독형 과금 모델을 채택하고 있어, 사용자는 필요한 만큼만 서비스를 이용하고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4.자동 업데이트: Dropbox는 서비스 제공업체가 소프트웨어를 관리하고 업데이트하므로, 사용자는 항상 최신 버전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5.다양한 기능 제공: Dropbox는 단순한 파일 저장소를 넘어 협업 기능, 문서 서명(Dropbox Sign) 등 다양한 생산성 도구를 제공합니다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를 조사했다.

 

Dropbox의 핵심가치
1. Be Worthy of Trust (신뢰받는 존재가 되자)
사용자의 데이터와 개인 정보를 보호하며,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하고 사용자와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합니다.

2. They Win, We Win (사용자의 성공이 우리의 성공이다)
고객의 요구와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그들의 목표 달성을 돕는 데 집중합니다. 고객의 성공을 통해 회사도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철학입니다.

3. Keep It Simple (단순함을 유지하자)
복잡한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제품과 서비스, 업무 방식에서도 단순함을 추구합니다.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4. Be Humble and Collaborative (겸손하고 협력하자)
서로를 존중하고, 팀워크와 협업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창출하는 문화를 강조합니다.

5. Make Work Human (일에 인간적인 가치를 담자)
사람 중심의 접근 방식을 지향하며, 직원과 고객 모두에게 공감과 배려를 보여줍니다. 또한 업무와 삶의 균형을 중요시합니다.

 

출처는 드롭박스 공식홈페이지 https://dropbox.tech/security/security-culture--the-dropbox-way

 

Security culture, the Dropbox way

The Dropbox Security Team is responsible for securing around 1 exabyte of data, belonging to over half a billion registered users across the world. The responsibility for securing data at this scale extends far beyond the Dropbox Security Team—it takes a

dropbox.tech

 

즉 드롭박스는 고객과의 신뢰를 가장 중요시하는것이 핵심가치이다.

그에따라 드롭박스는 신뢰를 지키기위한 행동으로 아래와 같은 결과를 내세웠다.

 

1.AI 원칙 수립: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투명성 유지, AI 기술의 편견 제한을 위한 AI 원칙을 개발하여 책임감 있게 AI 제품과 기능을 개발합니다


2.데이터 보안 강화

    a.256비트 AES 암호화와 SSL/TLS 기술을 사용하여 저장 및 전송 중인 데이터를 보호합니다
    b.정기적인 보안 취약성 테스트를 실시하여 시스템 보안을 지속적으로 강화합니다


3.사용자 제어권 보장: 고객의 동의 없이 AI 모델 학습을 위해 고객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4.투명성 유지: AI 경험의 작동 방식을 명확하게 설명하여 고객이 AI 기술의 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5.공정성 추구: AI 기술에서 편향성을 제한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6.고객 피드백 수렴: AI 기반 경험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사람이 이러한 경험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7.엄격한 접근 제어: 법적 사유에 의거한 경우를 제외하고 직원들의 고객 데이터 접근을 제한하는 엄격한 정책을 시행합니다

 

그다음 드롭박스의 핵심기능및 주요기능등을 조사하였고 비즈니스모델또한 조사를 하였다.

조사결과는 너무많아서 접은글로 처리

더보기

Dropbox의 주요 기능
클라우드 스토리지
사용자는 파일을 안전하게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장치에서 동기화되며, 변경 사항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파일 공유
Dropbox는 파일과 폴더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링크를 생성하여 다른 사람과 파일을 공유하고, 비밀번호 및 만료일
설정으로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협업 도구
Dropbox Paper와 같은 협업 도구를 통해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문서를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및 할 일 목록 작성도
지원합니다

파일 복구 및 변경 내용 기록
사용자는 이전 30일간의 파일 버전을 복구할 수 있으며, Dropbox Professional 사용자에게는 180일간의 변경 내용 기록
기능이 제공됩니다.

통합 기능
Microsoft Office, Zoom, Slack 등 다양한 앱과 통합되어 있어 여러 도구를 쉽게 연결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안 기능
강력한 암호화 및 데이터 보호 기능이 제공되어 사용자의 파일과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자동 백업
Dropbox는 사용자의 장치를 자동으로 백업하여 데이터 손실 위험을 줄입니다


Dropbox의 핵심 기능
1.대용량 파일 전송
긴 동영상이나 대용량 파일을 손쉽게 전송 가능
2.전자 서명
Dropbox Sign을 통해 계약서 등 문서에 전자 서명 지원
3.생산성 도구
PDF 편집 및 변환
화면 녹화와 동영상 메시지 생성 (Dropbox Capture)
4.통합 기능
Microsoft Teams, Zoom, Slack 등 다양한 앱과의 통합 지원
App Center를 통해 필요한 앱 연결 가능
5.AI 기반 추천 및 정리 기능
지능형 콘텐츠 추천과 체계적인 파일 정리 지원


Dropbox의 비즈니스 모델
프리미엄 모델
기본적으로 무료 계정(Dropbox Basic)을 제공하며, 추가 기능과 저장 공간이 필요한 사용자에게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독 기반 수익 모델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구독 플랜을 제공합니다

스토리지 확장
무료 계정 사용자는 추천 프로그램을 통해 저장 공간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기업용 솔루션
Dropbox Business를 통해 기업에 특화된 기능(관리 콘솔, PDF 수정, 전자 서명 등)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플랫폼 지원
Android, iOS, Windows, Linux, macOS 등 여러 운영 체제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부가 기능
파일 복구, 버전 관리, 고급 공유 제어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서비스 랜딩페이지 개인과제 발제 듣기

오늘 개인과제가 시작했다.

웹퍼블리싱, 노코드 종합반을 수강하고 그 지식으로 과제를 하는것이다.

먼저 이 개인과제의 목적을 다시 상기했다.

 

웹퍼블리싱, 노코드 종합반 강의에서 배운 개발에 대한 기본 지식을 활용하여
간단한 화면을 직접 구현할 수 있습니다.

즉 디자인보다는 웹플로우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 보는것이 이 과제의 목적이다.

 

랜딩페이지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이번 과제에서는 서비스를 소개하는 랜딩페이지가 주제이다.

일단 오늘은 개인과제에서 할 랜딩페이지를 어떤것을 할지 정하다가 랜딩페이지추천에 있는 노션으로 결정하였다.

그다음 노션홈페이지에 들어가 일단 전체구조와 디자인 인터렉션을 보고 어떻게 구현을 할지 생각을 하고 도전과제까지 하려면 필수과제를 언제까지 끝내야 할지 생각을 하였다(물론 필수과제를 완벽하게 한다는 가정하에) 다음 체크리스트를 보며 내가 아직 모르는 개념이 있는지 먼저 과제를 하기전에 훑어보았다.

 

내일부터 디자인 시안그리기를 시작해야겠다.


 

늘은 어떤 문제를 겪었고, 앞으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요

오늘은 웹플로우 CMS에서 리스트 사용법에서 약간 어려움을 겪었다. 

리스트는 그냥 간단히 생각하면 내가 전에 만든 DB를 리스트안에 텍스트나 이미지에 쉽게 넣기 위한 기능이다.

즉 피그마에서 컴포넌트를 만든것을 하나하나 프레임에 넣는것처럼 리스트로 비슷하게? 리스트안에 연동된 CMS에 데이터를 넣는것이라 생각하고 하니깐 쉽게 이해가간것같다. 이게 맞는 비유인지는 모르겠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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