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본캠프 WIL

WIL 5주차

UXUI0 2024. 11. 29. 22:44

TIL (Today I learned)

 

 오늘 나는 무엇을 했나요

- 특강(역할분담, 의견조율)

- 팀과제   (UX 프로젝트 )

 

오늘은 어떤 것을 배웠나요

1. 특강(역할분담, 의견조율)

내배캠 장정은 튜터님의 특강으로  팀원들과 효율적으로 역할을 분담하고 다양한 의견을 하나로 조율하는을 배웠다.

 

역할분담을 할때에는 이번 캠프에서 내가 잘하는것보다는 현재 어려운부분을 맡아서 성장시키는것이 좋다는것을

배웠다.

UI만 하지않고 UXUI 둘다 골고루 경험을 해봐야 캠프 막바지 기간때 방향을 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역할분담은 테스크를 기준으로 역할을 분담하는게 좋다 왜냐하면 우린 아직 전문가가 아니기때문에 UX리서처가 할일

UI디자이너가 할일을 나눠서 할수없기 때문이다.

 

의견조율을 할때에는 갈등이 높은 확률로 날수밖에 없다. 이럴때는 감정으로 의견조율을 하는것보단 일단 한텀 쉬고

논리적으로 의견을 서로듣고 의견을 상충하는것이 좋다는것을 배웠다.

 


 

 

2. 팀과제   (UX 프로젝트 )

오늘부터 UX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먼저 이프로젝트의 목적은 논리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디자인을 개선할수있는 능력을 기르는것이다.

이 목적을 항상 상기하면서 프로젝트에 임해야겠다.

 

우리는 오늘 먼저 전체적인 날짜별 목표를 정하였다.

먼저 오늘은 서비스 선정 및 데스크 리서치와 유저플로우를 하였다.

 

먼저 서비스 선정은 알바천국을 하였다.

선정한 첫번째 근거는 먼저 앱다운로드수,  앱시장내 순위가 높은편에 속하지만 사용자평점이 상대적으로 다른앱에 비해 낮은편이였고, 개선이 필요하다는 VOC가 많은 편에 속하여서 선정을 하였고,

두번째 근거로는 외부적요인 즉 예시로 영화관앱의 경우 집주변에 영화관이 없을 경우 그것에 의해 앱에 대한 평가가 갈릴수있기 때문에 앱에 내부적 요인만을 고려하기위해 알바천국을 선정하였다.

 

서비스를 선정한 다음 데스크리서치를 진행하였다.

1.알바천국 분석 (타겟, 핵심 기능 등)

2.경쟁사 분석 (타겟, 핵심 기능 등)

3.구인/구직 시장 분석

4.VOC 분석

 

이런식으로 4개로 나눠서 각자 2개씩 맡아 조사를 하였다.

여기서 난 알바천국 분석과, VOC분석을 맡았다.

 

일단 VOC는 구글스토어에서 현재기준 1년전기준까지 평점을 찾아보았고( 2~3년 지난 리뷰들의 문제점은 개선이

된것이 많았다)

알바천국홈페이지와 각종 뉴스, 각 매체에서 진행한 통계자료, 블로그 등을 탐색을 하여 인사이트를 찾아갔다.

 

이때 나는 알바천국 분석과 VOC분석이였지만, 결국 이 2개는 나머지 2개 경쟁사 분석과 구인/구직 시장 분석의 인사이트와 겹치는것이 많기 때문에 4개를 골고루 리서치를 한것같았다.

 

그후 VOC는 간단하게 각 공통되는것들은 그룹화하여 헤더를 달아놓은 상태로 마무리하였다.

 

다른 팀원들도 다 리서치를 마친다음 그후 튜터님의 피드백시간이 와서 피드백을 받았다.

 

우리가 질문한것들

 

1.알바천국을 개선하는것이 결국 테스터들이 대부분 구직자인데 공고를 내는 기업의 입장에서도 리서치를 해야할지

 

튜터님 답변: 알바천국과 공급자입장과 사용자입장에서 느끼는 문제점을 각각 리서치를 진행해야 어느구간에서 어느 문제가 발생하는지 찾을수있다.

 

생각해보니 기업입장에서도 이력서를 받거나 공고를 낼때의 문제가 있을테고 구직자의 입장에서도 이력서를 쓰거나

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테니  알바천국 공급자의 문제 그리고 그안에 사용자(기업, 구직자) 즉 세개의 입장을 전부 리서치를 해야하는것이다.

 

2.유저 플로우를 그릴때 핵심기능 전부를 그려야하나 한 기능만 집중적으로 그려야하나

 

튜터님답변: 마지막 최종적으로는 하나에 플로우에 집중을 하게되는게 맞지만, 초반에는 여러 플로우를 그려보고 거기서 문제점을 발견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여러플로우를 그려보고 시작하는게 좋다.

+ 플로우를 그리는 목적은 사용자 마다 상황에 따라 플로우가 다르기 때문에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속에서 어떤구간에서 어떤문제를 찾기위해 그리는것

 

이러한 모든 방법론들은 결국 문제나 근거를 찾기위한 방법중 하나이니깐 사용해야하는 목적을 정확히 알고 진행해야하는것이다.

 

 


 

 

튜터님의 피드백을 받고 개선을 하면서 유저플로우도 역할을  다른 팀원들이 맡아 그려주셨다.
 

기호와 각 설명을 적은 모습

유저플로우는 아직 4개정도 남아 오늘은 맞춤알바기능 유저플로우를 하다가 끝이 났다.

팀원들과 합의하여 일요일에 유저플로우를 어느정도 마무리 하고 월요일에 바로 사용성테스트를 하기로 하였다.

 

 


 

늘은 어떤 문제를 겪었고, 앞으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요

오늘은 팀과제 UX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데스크리서치를 하면서 VOC를 찾는과정에서 구글스토어 말고는 마땅한 VOC가 없어서 계속 찾아봤지만 블로그글 몇개정도밖에 없었다. 이제  사용성테스트에서 좋은 인사이트를 뽑아내야하는데 테스크목적과 테스크리스트를 진짜 잘 작성해야할것같다.

'내일배움캠프 > 본캠프 W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L 7주차  (2) 2024.12.13
WIL 6주차 ( UX팀 프로젝트 끝 )  (3) 2024.12.06
WIL 4주차  (2) 2024.11.22
WIL 3주차 (팀 프로젝트 우리동네GS앱 UI 개선)  (4) 2024.11.15
WIL 3주차  (8) 2024.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