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ep : 좋았던 부분, 계속해서 유지되었으면 하는 부분(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Problem : 잘되지 않았던 부분, 문제라고 생각하는 부분(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Try : Problem을 해결할 수 있도록 실천해 보았으면 하는 부분(Problen에 대한 해결책, 당장 실행 가능한 것)
프로덕트 디자이너 사전캠프 KPT
Keep
그렇게 많은 시간을 함께 하지는 않았지만 3주동안 팀원들과 아티클스터디나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작업을 해보니깐 팀원들의 의견을 들으면서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아 이런식으로도 볼 수 있구나를 느낄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다.
Problem
아티클스터디를 하면서 팀원들의 의견은 항상 흥미로운 의견이 많았는데 내 의견은 그렇게 와닿는 의견이 아니었던것 같다.
Try
뭐든 처음하는것은 힘들기 때문에 다른사람의 의견을 듣거나 공부를 하여 나의 인사이트를 넓혀야겠다.
WIL 3주차
- FACTS(사실, 객관)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아티클 스터디-
1. AI 투자 일임 서비스 핀트(Fint), 프로덕트 분석
2.모임 앱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앱 개선
3. 디자이너의 UX 참고서, 듀오링고 전격 해부하기
-퀘스트-
1. 컴포넌트 만들기
2. 웹 앱 클론 디자인 만들기
- FEELINGS(느낌, 주관)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오늘이 사전캠프 마지막날이라서 기분이 약간 이상하지만 뿌듯하다.앞으로 4개월동안 본캠프를 열심히 하고싶다
- FINDINGS(배운 것)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아티클 스터디
1.AI투자 일임 서비스 핀트 프로덕트 분석
새로운 고객 유치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충성도 높은 고객을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충성도 높은 고객 8%가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하고 매출을 견인한다는것과 투자앱에서 모의 투자 고지 메시지를 더욱 두드러지게 하여 사용자가 실제 투자와 혼동하지 않도록 하는 것처럼
명확한 정보 제공, 명확한 강조는 선택의 이해도를 높이고 혼동을 방지하며 신뢰감을 증대시킨다.
2.모임 앱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앱 개선
첫 화면 구성 변경처럼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단순히 로고나 색상에 국한되지 않다는것
사용자가 앱을 처음 열었을 때 느끼는 첫인상과 경험이 중요하다. 화면 구성에서 통일성을 유지해야 브랜드의 메시지가 효과적으로 전달된다는것
중요한 기능을 전면에 배치하고, 사용자가 기대하는 대로 기능이 배치되도록 해서 논리적 흐름이 사용자 경험향상을시킬수있는것을 배웠다.
3.디자이너의 UX 참고서, 듀오링고 전격 해부하기
제이콥의 법칙(Jacob’s Law)은 “사용자는 익숙한 것에 안심하고, 새로운 변화에 불안을 느끼는 심리가 있다
도허티 임계(Doherty threshold)에서도 “사용자의 주의가 분산되는 것을 막고 생산성을 높이려면 시스템의 반응은 0.4초 이내에 이루어져야 함
스키너 박스(Skinner Box) 원리, 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했을 때 예상치 못한 보상을 받을 때 더 큰 만족감을 느끼게 됨.
즉 이탈률도 줄이는 동시에 앱의 핵심적인 목적을 잃지않기 게임적 요소를 과도하게 도입하지 않고
앱을 새로운 레이아웃으로 변경할때, 주요 기능은 동일하게 유지하여 사용자가 불안을 느끼지않게하기
퀘스트
컴포넌트 만들기
컴포넌트들을 만들어보면서 각 컴퓨넌트의 용도와 이름 요소들을 배우고 실습을 해보면서 만드는것에 익숙해졌다.
웹 앱 클론 디자인 만들기
배달의 민족앱을 클론 디자인하면서 전체적인 디자인하는방법과 컴포넌트 프로토타입사용에 익숙해졌다.
- FUTURE(미래)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아티클 스터디
명확한 정보 제공, 명확한 강조는 선택의 이해도를 높이고 혼동을 방지하며 신뢰감을 증대시킨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단순히 로고나 색상에 국한되지 않다는것
이탈률도 줄이는 동시에 앱의 핵심적인 목적을 잃지않기 게임적 요소를 과도하게 도입하지 않고
앱을 새로운 레이아웃으로 변경할때, 주요 기능은 동일하게 유지하여 사용자가 불안을 느끼지않게하기
퀘스트
컴포넌트 제작을 하거나 프로토타입을 사용할 때 조금 더 잘 할수 있다.
결과적으로, 현재 나의 상태는 어떻게 되었지?
컴포넌트를 오토레이아웃과 리사이징, Constraints 를 사용하면서 제대로 만들 수 있다.
컴포넌트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4가지 속성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다.
프로토타입의 오버플로우를 구현할 수있다.
배리언트를 사용하여 버튼의 상태등을 구현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 다음 일주일을 더 잘 보내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현재 배운 모든것을 다시 복습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