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TIL

TIL 2일차

UXUI0 2024. 10. 2. 18:44

TIL (Today I learned)


 오늘 나는 무엇을 했나요

- 아티클 스터디

- 피그마 기초 강의

- 프로덕트 디자이너 JD 분석

 

오늘은 어떤 것을 배웠나요

1.아티클 스터디

팀원들과 함께 "인지 부하를 줄이는 UX디자인의 비밀"이란 아티클을 선정하여 개인 인사이트및 팀원 전체의 인사이트를 정리를 하였다.

 

사용자가 앱이나 웹사이트를 사용할 때 머릿속에서 처리해야 하는 정보가 많으면 피곤해지기 쉽기때문에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인지 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방법을 설명하고있는데 불필요한 정보는 없애고, 디자인을 일관성있게 유지하며, 중요한 정보를 눈에 띄게 만드는것이라고 한다.

 

결국 좋은 디자인이란 사용자가 한번에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는것과 그 많은 방법 중 하나가 인지비용을 줄이는것

 

팀원 전체의 인사이트

팀원 인사이트중 의미 있었던 의견중에 실제로 이쪽 분야의 비슷한 직군의 업무를 해본 팀원들의 의견으로

  •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실제로 사용할 때의 흐름을 상상하면서 디자인을 하면 좋을 것 같다.
  • 한 화면에 아무리 상호작용 요소를 줄여도 어쩔 수 없이 남는 복잡함도 있다.

가 있었으며, 2번째 의견처럼 그러한 복잡함을 잘 정리를 해서 사용자에게 보여주는것이 좋은 UX인것 같다고 생각함

 

2.피그마 기초 강의

피그마 기초 강의중 8포인트 그리드를 배웠다.

8포인트 그리드는 디자이너들의 하나의 약속인것 같다. 주먹구구식으로 그때마다 달라지는 디자인이 아닌 규칙을 정하여

디자인을 하는것중 하나가 8포인트 그리드이며,

 

꼭 8포인트를 쓰는 이유는 아래 사진과 같이

숫자를 나누거나 커질때도 홀수가 아닌 꼭 짝수로 떨어지기때문에 디자인하기에 더욱 용이하기 때문

출처: 스파르타 피그마 기초 자료

 

즉 8포인트 그리드를 사용하여 규칙을 정하면 빠른 작업속도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가질수 있다.

 

3. 프로덕트 디자이너 JD 분석

더보기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경력직을 원하는 기업들을 분석해보았습니다.

 

1.야나두(경력 7~10년)

5.쿠팡플레이 (경력 8년이상)

2.스푼라디오(경력 5~7년)

 

3.도티오 (경력3년이상)

 

4.피피프렌즈 (경력 1년이상)

 

 

이처럼 실제로 모든 주요업무는 경력과 기업마다 전부 재각각입니다.

하지만 각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자격요건 우대사항들을 살펴보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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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통적인 자격요건과 우대사항 

 

  • UI/UX 디자인 실무 경험
    • 모든 채용 공고에서 UI/UX 디자인 실무 경험을 요구하고 있으며, 각 기업마다 그 경험 연수나 범위가 다릅니다
    • (1년에서 10년까지).
  • 디자인 도구 사용 능력 (특히 Figma)
    • Figma와 같은 디자인 툴 사용 능력이 대부분의 기업에서 중요한 역량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 논리적인 문제 해결 및 디자인 프로세스
    • 각 기업은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능력을 요구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문제 정의 및 해결도 중요한 요소로 언급되었습니다.
  •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 다양한 직군(개발자, PM, 디자이너 등)과의 협업이 중요시되며,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공통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 사용자 경험 중심의 디자인
    • 사용자 경험(UX)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설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모든 공고에서 중요하게 강조되었습니다.
  • 주도적인 업무 태도
    • 주어진 일을 수동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제품 개선에 참여하는 능력이 언급되었습니다

1.프로덕트 디자이너가 하는 일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용자 경험(UX)과 인터페이스(UI) 설계를 통해 사용자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솔루션으로 해결하며, 다양한 팀과 협업하여 제품을 기획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주도한다고 생각합니다.

 

2.프로덕트 디자이너란 어떤 사람인지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사용자와 비즈니스의 목표를 연결하여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솔루션을 도출하고,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적 리더입니다.

 

 

오늘은 어떤 문제를 겪었고, 앞으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요

아직까지는 어려운 과제가 없었지만 점차 부트캠프를 진행하면서 해결하기 힘든 과제나 작업이 있을것 같다.

그것을 대비하기위하여 부트캠프 시간이 아닌 시간대에도 열심히 이론및 디자인툴 공부를 해야 할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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